⊙ 읽을 말씀 : 요 4:3~30
⊙ 관련 찬송 : 393장, 263장
⊙ 외울 말씀 : “여자가 이르되 메시야 곧 그리스도라 하는 이가 오실 줄을 내가 아노니 그가 오시면 모든 것을 우리에게 알려 주시리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말하는 내가 그라 하시니라”(요 4:25~26)
⊙ 참고 말씀 : 요 1:35~51
⊙ 목 표 : 1) 효과적인 전도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2) 한 영혼이 천하보다 귀함을 알자.

⊙ 공부할 내용

전도는 마귀에게 종살이하고 있는 영혼들을 구원해 내는 일이기 때문에 전도하기 위해서는 마귀들과 영적 전쟁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전도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오늘은 효과적인 전도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분명한 목표를 세우라

전쟁터에 나가는 군인들에게는 개인(個人)별, 분대(分隊)별, 소대(小隊)별, 대대(大隊)별로 각각 맡겨진 의무와 목표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장(戰場)에 나가는 군인은 자기에게 맡겨진 의무와 목표가 무엇인지 확실히 알고 나가야 적군과 싸워 승리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천하보다 귀한 영혼을 구원하기 위하여 영적 전쟁에 나갈 때에도 반드시 목표를 설정하고 나가야 승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바울은 “나는 달음질하기를 향방 없는 것같이 아니하고 싸우기를 허공을 치는 것같이 아니하며”(고전 9:26)라고 말했습니다.
우리의 1차적인 전도 대상자는 아직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지 않은 가족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가족을 효과적으로 전도하기 위하여 ‘가족 중에 누구누구는 언제까지 전도하겠다.’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이렇게 하여 자기 가족이 모두 예수님을 영접하게 되었으면, 그다음에는 이웃 사람들 중에서 전도할 대상자를 정하고 그들을 언제까지 전도하겠다는 시한(時限)을 정해야 합니다. 이와 같이 우리가 분명한 목표를 설정해야 하나님께서도 우리의 목표에 분명하게 역사해 주시는 것입니다.


2. 전도할 기회를 포착하라

우리가 누구를 언제까지 전도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한 후에는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회를 잘 포착해야 합니다.
성경은 “너희가 어떻게 행할지를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같이 하지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같이 하여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엡 5:15~16)고 말씀하셨습니다. 여기서 ‘세월을 아끼라’는 말의 어원적 의미는 ‘기회를 사라’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서는 평상시 모든 사람들과 화목하게 지내고, 또 그들에게 선을 베풀고 대접하면서 복음을 전할 기회를 포착해야 합니다. 학생은 학교에서, 직장인은 직장에서, 사업가는 사업장에서, 그리고 운동선수는 훈련장에서 각각 전도할 기회를 만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3. 마귀의 세력을 묶고 복음을 지혜롭게 전하라

마귀는 복음 전하는 것을 가장 싫어하기 때문에 우리가 전도하려고 할 때 온갖 방법으로 방해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전도를 방해하는 마귀의 세력을 묶어야 합니다. 성경은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마 16:19)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땅에서 전도를 방해하는 마귀를 묶어 버리면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서도 마귀의 방해를 묶어 버리시는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가 전도를 방해하는 마귀의 세력을 묶은 후에는 지혜롭게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요한복음 4장을 보면 예수님께서 사마리아 여인에게 전도하실 때 아주 지혜롭게 하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사마리아 여인에게 전도하려고 할 때 가장 먼저 하신 말씀은 ‘물을 좀 달라’는 것이었습니다. 물을 길으러 온 사마리아 여인의 최대 관심사는 바로 ‘물’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바로 그 여인의 관심사에서부터 대화의 실마리를 풀어 가셨던 것입니다. 우리도 전도할 때 상대방의 관심사를 가지고 대화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이때 상대방의 관심사만 이야기하다가 전도를 끝내거나, 또 상대방의 기분만 맞추어 주다가 전도를 마쳐서는 안 됩니다. 반드시 전도의 핵심인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전해야 합니다. 우리가 전도하는 것은 전도 대상자가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전도할 때 처음에는 상대방의 관심사를 가지고 대화를 시작하되,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기회를 잘 포착하여 복음의 핵심 내용을 전해야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도 사마리아 여인과 대화하는 중 기회를 잘 포착하여 자신이 ‘메시야’이시라는 것은 분명하게 밝히셨습니다(참조, 요 4:26).


4. 믿음을 입으로 시인하게 하라

전도 대상자가 마음의 문을 열고 복음을 받아들였으면 그다음 단계로 예수님을 구주로 믿는다는 것을 입으로 시인하도록 해야 합니다. 로마서 10장 10절에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고 말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다음과 같은 예수님을 영접하는 기도를 따라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의 예수님, 저는 죄인입니다. 지금까지 어디에서 와서 왜 살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고 방황하며 지냈습니다. 저의 모든 죄를 회개하오니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용서하여 주옵소서. 저를 위하여 죽으시고 저를 위하여 부활하신 예수님을 제 구주로 모셔 들입니다. 이제 저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영원토록 주님과 함께 살겠습니다. 저를 구원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5. 전도하다 쉽게 낙심하지 말라

전도를 하다 보면 상대방이 쉽게 마음을 열고 복음을 받아들이는 경우도 있지만 복음을 잘 받아들이지 않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낙심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전도의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어떤 어려움이 다가와도 참고 인내해야 합니다. ‘열 번 찍어서 안 넘어가는 나무가 없다’는 속담이 있듯이, 우리가 한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 힘써 노력하면 반드시 좋은 열매를 맺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성도는 친구를 전도하기 위해 무려 300번이나 심방한 결과 결국 그 친구를 주님께 인도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때가 이르면 반드시 열매를 거두게 될 것입니다.
예수님의 최대 관심사는 잃어버린 영혼을 구원하는 데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구원받은 우리의 관심사도 당연히 잃어버린 영혼을 구원하는 데 있어야 할 것입니다.


⊙ 성경 연구


1. 효과적으로 전도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할까요?(공부할 내용 참조)
2. 예수님의 최대 관심사는 무엇일까요?(공부할 내용 참조)


⊙ 나눔과 적용


1. 당신은 전도에 얼마만큼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까?
2. 전도의 열매를 맺게 된 경우와 지금 전도하는 과정 중에 있는 경우를 서로 이야기해 봅시다.